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코인 도미넌스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최근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50% 밑으로 하락한 걸로 말들이 많은데요. 정확히는 4월 29일에 50% 밑으로 내려가면서, 2018년 7월 이후로는 처음으로 거의 3년만에 50% 밑으로 내려갔습니다.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사람들이 왜 신경쓰는지까지 한 번 알아볼게요.
간단히 말하면 모든 코인들의 시가총액 중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총액입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전세계에 다양한 코인(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들의 가치를 모두 합쳤을때, 그 중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드릴게요. 제 저금통에 1000원짜리 5장, 500원짜리가 5개, 100원짜리가 25개 들어있어요. 제 저금통에는 총 5000원+2500원+2500원=10000원이 들어가있죠. 제 저금통에서 1000원짜리의 도미넌스는 5000/10000=50%가 됩니다. 여기서 제 저금통이 전세계라고 생각하고 1000원짜리를 비트코인, 다른 동전을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양한 코인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코인의 종류는 동전 종류보다 훨씬 많지만요.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50%를 넘는다는 뜻은 전세계의 비트코인을 모두 모으면 다른 모든 코인을 합친 것보다 비싸다는 의미가 되지요.
비트코인의 도미넌스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자체의 가격과, 비트코인 거래량이죠. 그런 오르는 것과 내리는 것을 나눠서 볼게요.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오른다
- 비트코인 자체의 가격이 오른다.
- 비트코인을 사고 파는 사람의 수가 증가한다.
- 다른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이 줄어든다.
-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견하는 사람이 많다.
- 비트코인을 모으는 사람이 파는 사람보다 많다.
- 시중의 많은 돈이 비트코인에 몰린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내려간다.
- 비트코인 자체의 가격이 줄어든다.
- 비트코인을 사고 파는 사람 수가 줄어든다.
- 다른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 비트코인 가격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이 많다.
- 비트코인을 파는 사람이 모으는 사람보다 많다.
- 시중의 돈들이 비트코인이 아닌 다른 코인으로 몰린다.
- 다른 코인들의 가격이 증가한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곧 비트코인의 힘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은 코인을 상징하면서, 코인세계에서 다른 코인들과의 중심이 되며,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까지 가질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50%를 넘게 유지한다는 자체가 사람들이 그만큼 비트코인에 많이 투자하며, 안정적인 투자를 많이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50% 밑으로 떨어진다는 것은 안정적인 투자가 아닌, 리스크가 있더라고 큰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말이며, 이는 코인 시장이 투자에서 투기로 넘어가는 징조로 볼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면으로는 다른 코인들에 자금이 몰리면서, 시장 자체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코인시장 전체의 안정성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명백한 사유없이 50% 밑으로 떨어진다는 것은 지금 당장 불안한 코인 시장을 대변할 수 밖에 없습니다.
투자자의 관점으로는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감소할 경우, 다른 알트코인들로 수익을 얻을 기회로 해석합니다. 반대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증가할 경우, 알트코인들의 가격이 하락할 수 있으니 대비하는 지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끝으로 제가 이전에 쓴 글과 함께,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확인하실 수 있는 링크를 달아드릴게요.
https://kr.tradingview.com/chart/?symbol=CRYPTOCAP%3ABTC.D
오늘도 제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혹시 제 글에서 틀린 점을 발견하시거나, 이해 안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