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지갑? 지갑의 뜻과 종류

비트코인

by 가코루 2021. 1. 27. 19:37

본문

핫 월렛? 콜드 월렛? 거래소 지갑? 의미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코인의 지갑에 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

 비트코인을 처음하시는 분들은, 이 지갑에 대한 개념이 잘 잡히지 않으실 거에요. 물론, 저도 그랬습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혹시 제 글에서 틀린 점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1. 코인 지갑의 의미

 코인 지갑이란 정말 지갑처럼 코인을 넣어두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여러분은 빗썸이나 업비트를 사용하시나요? 그럼 여러분의 계정에는 여러분이 코인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표시가 될 거에요. 이 때 말하는 "가지고 있는지"의 장소가 코인 지갑입니다. 여러분이 빗썸과 업비트에 각 각 아이디가 있다면 이미 지갑을 2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되는 거에요. 만약 비트코인을 넣어두는 어플을 하나 다운 받으셨다면, 지갑이 3개 이상 되는 거에요. 

 지갑이라는 말이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신다면, 계좌로 이해하시는 편이 좋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현재 사용하시는 은행이 있죠? 그 은행에 몇 개의 계좌가 있으신가요? 혹은 하나의 은행만이 아니라 2,3개 이상의 은행에 계좌가 있으신 분들도 많을 거에요. 이 계좌 하나, 하나가 모두 코인의 지갑에 해당합니다.

돈을 넣어두는 계좌, 코인을 넣어두는 지갑, 이해하셨나요?


2. 핫월렛과 콜드월렛

 핫월렛과 콜드월렛을 들어보셨나요? 코인을 사고 팔기만 하는 분들은 아직 못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월렛은 영어로 지갑이라는 뜻입니다. 굳이 번역을 하자면 뜨거운 지갑, 차가운 지갑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무슨 의미일까요?

 핫월렛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계좌, 콜드월렛은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계좌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거래소를 볼게요. 여러분이 업비트나 빗썸에서 거래를 하면서 코인들을 사고 팔죠? 그럼 어쨋든 나의 코인이 있는 장소가 있다는 뜻이죠. 즉, 거래소에는 내 지갑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지갑은 사람들과 거래를 해야하니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죠? 그래서 핫월렛입니다.

 콜드 월렛은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지갑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USB의 형태로 존재할수도 혹은 다양한 어플이나 전문 사이트도 있죠. 


3. 콜드월렛을 쓰는 이유

 자, 그럼 인터넷도 연결되어 있지 않은 마음대로 거래도 못하는 콜드월렛은 왜 사용할까요? 바로 보안이 훨씬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콜드 월렛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기에 해킹을 못합니다. 반면에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거래소의 내 지갑들은 해킹이나 바이러스의 위험에서 벗어나지 못하죠.

 자, 여기서 조금 더 생각하면 이런 의문이 나오죠.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사용해서 애초에 해킹이 불가능한 것 아닌가?" 사실 정확히 말하자면 여러분이 사용하는 대다수의 거래소들은 여러분 개인의 지갑 주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거래소는 거래소 사람들끼리 이루어지는 거래를 단순히 기록만 하고, 나중에 코인을 거래소 밖으로 보낼 경우에 거래소 전체의 코인에서 일부를 밖으로 보내줄 뿐이죠. 즉,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들은 거래소의 커다란 지갑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지, 개인의 지갑사이를 오가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아닌 거래소들도 있습니다.

 

 

오늘도 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제 글에서 틀린 점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