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사기인가? 도박인가? 투기인가? 생각에 관하여

비트코인

by 가코루 2021. 1. 6. 18:47

본문

비트코인을 투기나 사기로 생각하는 이유

글을 쓰기에 앞서 저는 단지 사실을 말할 뿐,

"비트코인에 투자해라" 혹은 "투자하지 마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혹시나 제가 알고 있는 사실에 틀린 점을 발견하셨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1. 비트코인은 실물이 없다.

- 비트코인은 실물이 없습니다. 금이나 지폐라면 내가 금고에 넣어놓든, 지갑에 넣어두든 소유하고 있음을 쉽게 인식할 수 있고, 체감할 수 있죠. 하지만 비트코인은 실물이 없습니다. 단지 컴퓨터 상에서만 존재하며, 내가 몇 개의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는지 휴대폰 화면 혹은 컴퓨터 화면에 숫자로서 찍힐 뿐이죠. 이 점이 비트코인을 쉽게 손대지 못하는 이유 같습니다.

- 하지만 휴대폰의 은행 어플을 생각해보면, 이 또한 단지 화면에서 숫자로만 보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 숫자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당장 은행에 가서 돈을 모두 찾아 집안에 두는 사람은 없죠. 이와 유사합니다. 휴대폰 화면에 숫자만 보일 뿐이지만 비트코인도 현금도 분명히 존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돈과 달리 비트코인은 손에 잡히지 않으니 소유한 만족감과 심적 안정성, 그리고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2. 비트코인의 인프라가 없다.

- 쉽게 말해서 비트코인을 쓸 수 있는 곳이 없다는 뜻입니다. 백화점에 가서 비트코인을 주고 물건을 사는 것이 현재 불가능합니다. 벼룩시장에 가서도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은 없습니다.(현실적으로) 현금이나 혹은 카드로서 대금을 지불하고 물건을 사고 있죠. 하지만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이 있고, 비트코인으로 대금을 받는 음식점도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단지, 그 수가 현저히 적을 뿐이죠. 비트코인으로 거래하는 곳은 분명히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가 아주 적을뿐더러, 어느 날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하는 사람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미래의 일은 누구도 알지 못하니까요.

 

3. 가치의 유동성

- 비트코인을 투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이유는 그 값이 너무 흔들리기 때문일 것입니다. 불과 몇달 사이에 2, 3배는 기본이고 일부 코인들은 하룻밤 사이에도 그 가치를 수십 배 오르내리죠. 내가 투자한 100만 원이 다음날 1000원으로 변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험성이 너무 크고 투기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럼 이러한 가격의 폭락과 폭등은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요?

- 사람들이 아직 비트코인의 가치를 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물건의 가치라는 것은 그 물건을 사고 파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런데 전 세계에 퍼져있는 이 물건에 대해 전 세계 사람들의 의견이 전부 다릅니다. 지금의 가치보다 높게 평가하는 사람은 비트코인을 미리 사는 것이고, 지금의 가치보다 낮게 평가하는 사람은 얼른 파는 것이죠. 지금의 상황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의 가치를 두고 아웅다웅하기 때문이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고, 아닐 수도 있죠.

 

4. 너무 많은 알트코인

-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의 코인들 중 하나일 뿐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트론, 모나카 등등 셀 수도 없는 종류의 코인이 있습니다.  아마 이들 중 몇 개의 이름은 들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시간에도 새로운 코인들이 만들어지고 있죠. 즉, 비트코인을 대체할 수 있는 코인이 수 없이 많으며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만들 수 있는 코인, 그렇기에 그 가치를 높게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비트코인을 대체할 수 있는 코인을 만들 수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만들지는 못합니다. 그렇기에 비트코인은 높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조금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이를 한국의 원, 미국의 달러, 유럽의 유로 등으로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달러는 원을 대체할 수 있긴 하지만 원은 아니죠. 달러는 한국의 원을 대체할 수 있긴 하지만 한국에서 달러를 쓰기는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죠. 이와 비슷합니다. 비트코인을 대체할 수 있는 코인은 많지만 비트코인은 아니니까요. 이 또한 본인이 판단하기 나름입니다.

 

비트코인이 사기인지, 혹은 정말 금덩어리인지는 여러분이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저는 비트코인에 투자하라 혹은 하지말라 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