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채굴 POW, POS, DPOS 쉬운 설명

비트코인

by 가코루 2021. 4. 29. 16:14

본문

PoW, PoS, DPos 뜻 개념 이해

 

 

안녕하세요.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많은 분들이 채굴에 대한 개념을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요. 오늘은 이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설명드리려 합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려 예시나 비유를 들텐데요. 깊게 들어가면 개념적으로 틀린 비유가 있을 수 있으니, 큰 틀로만 이해해 주세요~ 

 

 

1. 채굴이란? 채굴의 뜻, 개념

 

- 흔히들 금에 많은 비유를 하면서 인터넷에서 캐낸다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요.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는 비트코인을 어떻게 캐내는 것인지, 곡괭이가 필요한 것인지, 그래픽 카드는 무슨 말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채굴을 한 줄로 짧게 말하면 [블록체인에 참여해서 거래를 검증해주고, 보상으로 코인을 받는 행위]인데요. 예시를 통해 쉽게 설명드릴게요.

 

 우선, 코인이 해킹이 불가능하다는 말을 많이들 들어보셨을거에요. 이는 거래가 일어나면 전세계에 이 기록이 남기 때문이에요. 예를들어 재석이가 명수에게 비트코인 1개를 주었어요. 그러면"재석이가 명수에게 비트코인 1개를 주었다"라는 기록이 전세계 컴퓨터에 기록이 되기 때문에, 해킹이 불가능하죠. (전세계 컴퓨터에 적힌 기록을 모두 바꿀 수는 없잖아요?)

 

 자, 그러면 전세계에 컴퓨터들은 왜 이러한 거래기록을 적어주는 일을 할까요? 컴퓨터를 사용하면 전기비, 시간 등이 소모될텐데 말이죠. 이는 사람들의 비트코인 거래기록을 기록해주면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받기 때문이에요. 다른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주고 받은 내역을 내 컴퓨터에 기록해 주면, 그 대가로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죠. 이렇게 기록해주는 것을 "블록체인에 참여한다"라는 것이고, 그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받으면 "비트코인을 채굴했다"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나는 내 컴퓨터에서 사람들의 비트코인 거래내역을 기록하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있어" 

-> "나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프로그램을 내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고 있어" 같은 뜻입니다.

 

"나는 블록체인 프로그램을 작동시켜서, 코인을 보상으로 받았어"

-> "나는 비트코인 채굴했어" 같은 말이되는 것이죠.

 

 


 

 

2. 비트코인을 누가 만들고, 주는가?

 

 - 비트코인 블록체인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세계에서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있는 컴퓨터 중 1대에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주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보상은 10분마다 컴퓨터 1대에 주어지죠. 

 

 즉, 비트코인 블록체인 프로그램이 비트코인을 만들고, 그 프로그램이 전세계 컴퓨터 중 1대한테 랜덤으로 주게 됩니다. (해시값을 찾은 컴퓨터인데, 이는 조금 더 깊은 개념이니 패스할게요.)

 

 


 

3. PoW, PoS, DPoS 개념 설명

 

 자, 이제는 조금 더 어려운 개념입니다. 위에 부분까지만 이해하셔도 비트코인 초보자에겐 충분합니다. 조금 더 알고 싶으신 분만 읽어주세요. 

 PoW, PoS, DPoS는 모두 코인을 어느 컴퓨터에게 보상으로 주느냐의 방식입니다. 이는 코인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즉, 비트코인은 PoW, 퀀텀은 PoS, 이오스는 DPoS방식으로 코인을 컴퓨터에 주게 되죠.

 

우선 PoW에 대한 설명입니다.

 블록체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컴퓨터는 무엇을 하느냐? 사람들 사이의 거래내역을 자신의 컴퓨터에 기록한다고 했죠? 예를 들어 "재석이가 명수에게 1코인을 주었다." 같은 내용을 기록하죠. 그런데, 이러한 기록은 바로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암호화 되어서 프로그램에 돌게 됩니다. 예를 들어 " 1주었가명." 같은 말로 암호화가 되어서 프로그램에 돌게 되죠. 그러면 제일 먼저 이 암호를 풀어서 "재석이가 명수에게 1비트코인을 주었다."라고 맞춘 컴퓨터가 비트코인 보상을 가져가게 되죠.

 이렇게 가장 먼저 암호를 푼 컴퓨터에게 코인을 보상으로 준다. 이것이 PoW입니다. 먼저

 

다음은 PoS입니다.

 블록체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코인의 갯수가 입력되게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코인의 갯수가 많아지게 되면 보상으로 코인을 받을 확률이 올라가죠. 블록체인 프로그램이 더 많은 코인을 가지고 있는 컴퓨터에 더 높은 확률로 코인을 주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불공정한 코인 분배 방식일 수 있습니다. 코인을 많이 가진 사람이 점점 코인을 더 많이 벌게 되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물론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번엔 DPoS입니다.

 이는 PoS방식이 조금 변경된 것입니다. 기존 PoS방식에서 내가 가진 코인의 갯수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해서 기록할 수 있게 되었죠. PoS에서는 더 많은 코인을 가질수록 코인을 받을 확률이 올라가는 것 기억하시죠? 그래서 내 코인을 다른 사람에게 있다고 기록하여서 받을 확률을 올릴 수 있는 방식입니다. 여러 사람들의 코인을 모두 모아서 하나의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코인수를 높여서 코인을 받을 확률을 올립니다. 그리고 코인을 받게 되면, 그 컴퓨터에 기록한 컴퓨터가 코인을 나누어가지는 것이죠.

 

 

 


 

 

오늘은 채굴과 PoW, PoS, DPo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려 노력했는데, 모두 이해되셨을지 모르겠네요. 세밀하게 들어가면 개념적으로 틀린 설명이 있을 수 있으나, 처음 개념을 잡기에는 크게 틀린 설명은 없을거에요. 혹시나 수정이 필요하거나,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오늘도 제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