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이란? 진짜 쉬운 설명 - 초보용

비트코인

by 가코루 2021. 2. 10. 14:41

본문

비트코인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필요없는 말, 어려운 용어 전부 빼고 쉽게 설명드리려 합니다. 이전 글들과 중복되는 점이 많이 있을 텐데, 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비트코인은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물건이다.

 이게 진짜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화폐다, 돈이다, 주식이다 여러가지 말들이 많은데요. 들을 때마다 비트코인이 뭔지 헷갈립니다. 이름에 코인이 붙어서 동전인가~ 싶기도 하고 돈인가~ 싶기도 하죠. 하지만 정확히는 그냥 물건입니다. 컴퓨터 속에서만 존재하는 물건이죠. 위에 보이는 그림있죠? 저건 그냥 사람들이 그린 이미지입니다. 현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물건입니다.

 

여러분이 볼 수도 만질 수도 없습니다!!

 

 단지, 이 비트코인이란 물건에는 특이한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특이한 점들 때문에 비싼 것이죠. 어떤 특성들이 있나 볼까요?

 


 

2. 비트코인의 특성 : 나누기 쉽다!

 비트코인은 나누기가 엄청 편하고 쉽게 되죠. 이게 무슨 말이냐? 예를 들어 여러분한테 금덩이 1kg가 있습니다. 이걸 절반으로 나눌 수 있을까요? 0.0001g의 오차도 없이 말이죠. 못할겁니다. 이걸 어떻게 똑같이 나누나요. 만약에 절반이 아니라 3%만 떼어내야 한다면 더 힘들어지겠죠? 저울도 있어야 하고 자를 도구도 필요하고,,

 그런데 비트코인이란 물건은 나누기 아주 쉽습니다. 절반으로 나눈다고 하면 그냥 0.5개, 0.5개 라고 적으면 됩니다. 3%라고 하면 0.03개 라고 하면 되죠. 그냥 숫자만 적으면 자동으로 나뉘어집니다. 아중 중요한 특성이죠. 그냥 숫자만 적으면 자동으로 나뉘어진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3. 비트코인의 특성 : 사기치는 것이 불가능하다!

 여러분 위조화폐가 무엇인지 들어보셨죠? 여러분께 잘 만들어진 위조화폐를 준다면 별 의심없이 그냥 받으실거에요. 평소에 돈을 받으면 햇빛에 비춰보고 만져보고 그런 행동 안하시잖아요? 슈퍼에 물건사고 거스름돈을 받으면 이게 진짜 돈인지 확인을 하는 사람은 없죠.

 자, 그럼 금은 어떨까요? 누군가 여러분에게 금덩이를 주고 물건을 팔아달라고 하면 파실건가요? 그게 진짜 금인지 아닌지 저희가 알 수 없고, 도금이 되어 있는 돌인지 아닌지 알 방법이 없잖아요.

 이렇게 지폐와 금은 저희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하기 어렵고, 구분하기 어렵다는 것은 전문가들이 얼마든지 속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인들은 이게 가짜인지 진짜인지 구분이 안되죠.

 비트코인은 이렇게 가짜를 만들 수 없다! 이것도 아주 중요한 특성입니다. 이는 블록체인이라는 특수한 기술때문인데요, 원리를 알기 어려우니까 그냥 가짜를 못 만든다. 위조가 안된다! 전문가도 일반인에게 사기칠 수 없다! 라고만 이해해주세요.

 

 


 

4. 비트코인의 특성 : 세상에 몇 개 없다.

 우리나라에 1000원짜리 지폐가 몇 장 있을까요? 모르죠. 세상에 2달러짜리 지폐가 몇 장 있을까요? 모릅니다. 왜냐하면 매년 새로 지폐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옛날에는 라면이 100원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500원에서 1000원정도 하지요. 그런데 100원하던 시절이 라면이 더 귀했습니다. 가격은 올라갔는데 그 가치는 내려갔네요. 돈은 올랐는데 값어치는 줄어들었습니다. 이것도 크게 보면 돈이 세상에 점점 늘어나서 그렇습니다. 뭐 복합적인 이유가 있겠지만, 지폐를 많이 만들어내지 않았다면 가격이 크게 오를 순 없습니다.

 자 위에 얘기를 왜 했냐면, 돈의 갯수가 늘어나면 돈의 가치는 줄어든다는 말을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뭐 물론 이렇게 단순하지는 않지만요. 비트코인은 세상에 2100만개 밖에 없습니다. 지폐처럼 누군가 더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2100만개라고 하면 많아 보일 수 있는데요, 세상에 60억 인구가 있다는 걸 생각하면 1인당 1개도 가지지 못할 정도로 귀한 겁니다. 세상에 몇개 없고 더이상 만들지도 못하는 귀한 것이다! 이것도 비트코인의 아주 중요한 특성입니다.

 

 


 

5. 종합

 위에 3가지 비트코인의 특성이 있었죠. 

  • 나누기 쉽다
  • 사기치는 것이 불가능하다
  • 세상에 몇 개 없다.

 나누기 쉽기 때문에 돈으로 쓰기 편합니다. 사기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돈으로 써도 안전합니다. 세상에 몇 개 없기 때문에 희소성으로 인해 가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돈으로 쓰일 것 같아서 비싼 겁니다. 물론 위 3가지 이외에도 전송이라든가, 전세계적인 면이라든가, 채굴이라든가 여러가지 이유가 있긴 합니다만 초보자분들은 저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최종 결론까지, "비트코인은 나중에 돈으로 쓰일 것 같아서 비싸지고 있다!!" 간단하죠?

 

 

 

 

 

오늘은 정말 쉽게 비트코인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어려운 말은 최대한 빼고 쉽게 설명하려 했는데 어떻게 읽으셨을지 모르겠네요.

 

제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