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THW란? 이더리움W는 무엇일까?

비트코인

by 가코루 2022. 8. 24. 18:29

본문

이더리움 머지, 이더리움 하드포크 코인인 이더리움W 뜻?

 안녕하세요. 요즘 이더리움 머지, 이더리움의 POS전환에 관한 말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일들과 함께 ETHW라는 새로운 코인이 귀에 들려오기 시작했습니다. 이 ETHW는 무슨 코인일까요?

 

오늘은 각종 말들이 많은 ETHW, 통칭 이더리움W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더리움 머지에 관해서도 잠깐 다뤄보겠습니다. 혹시 아직 POW와 POS에 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랫글을 한 번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rkzhfn.tistory.com/100

 

비트코인 채굴 POW, POS, DPOS 쉬운 설명

PoW, PoS, DPos 뜻 개념 이해 안녕하세요.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많은 분들이 채굴에 대한 개념을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요. 오늘은 이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설명드리려

rkzhfn.tistory.com

 

 


 

1. 이더리움 머지란?

 

 

 이더리움 머지란 쉽게 말해 이더리움이 자체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채굴 방식인 POW에서 POS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죠. 이 업데이트를 업그레이드라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무조건 POS가 POW의 상위 관계라고 할 수는 없으므로 업그레이드라는 표현은 조금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이더리움은 POW 방식으로 채굴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컴퓨터를 열심히 돌려서 이더리움 코인을 얻을 수 있었죠. 하지만 이더리움을 POS 방식으로 바꾸게 될 경우, 컴퓨터를 돌릴 필요 없이 단순히 가지고 있다는 사실만 입증해도 이더리움을 얻을 수 있죠. 상대적으로 에너지 소모가 크게 줄어 친환경적인 방식에 가깝죠. 하지만 POS 자체도 완벽한 방법은 아니며, 업데이트에도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에 쉽게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더리움은 POS로 변경하기로 확정발표를 했음에도, 벌써 1년 이상 업데이트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죠. 이 이야기는 추후에 필요하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이더리움 머지란 채굴방식을 POW에서 POS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ETHW란?

 이더리움 머지가 완료되면, 즉 POW에서 POS로 완전히 바뀌게 된다면 더 이상 컴퓨터를 돌려서 채굴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채굴할 수가 없게 되죠.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기존에 컴퓨터를 열심히 돌려 이더리움을 채굴하던 사람들은 이 컴퓨터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서 ETHW가 나오게 됩니다. 이더리움이 POS로 바뀌어서 컴퓨터가 필요없어졌다면 다시 컴퓨터가 필요한 새로운 이더리움을 만드는 것이죠. 이게 바로 ETHW입니다. 기존의 채굴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는 새로운 코인이죠. 이렇게 새로운 이더리움 코인을 만들고, ETHW라는 이름을 붙여 기존 채굴자들이 계속 채굴을 하자는 의견이 나오게 됩니다.

 


 

3. ETHW를 투자 관점으로 본다면?

 이 ETHW에 관해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같이 말씀드리려 합니다. 물론 제가 모든 부분을 다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정확하지 않은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잘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3.1 ETHW 투자관점 긍정적인 부분

 

 우선 기존 투자자들의 뒷받침입니다. 만약 새로운 ETHW가 나오게 된다면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이 하드포크가 되기 때문에, 당연히 기존의 이더리움 투자자들에게 이 코인이 들어가게 됩니다. 당연히 기존 이더리움 투자자들은 공짜로 코인을 받기 때문에 반대할 이유가 크게는 없습니다. 또한 이 기존 이더리움 투자자들은 모두 힘이 있는 세력, 혹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투자자들이 ETHW의 뒷배경이 되어 코인을 밀어준다면 큰 코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3.2 ETHW 투자관점 부정적인 부분

 

 이 코인이 크게 성장할 원동력이 없습니다. 이 코인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크게 기존 이더리움 투자자와 채굴자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인에서 정말 중요한 기술자들과 개발자들이 없죠. 기존의 이더리움 기술자들은 모두 머지가 끝난 이더리움을 담당하지 새롭게 만들어진 ETHW를 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관련 회사는 없고 협력사는 당연히 없으며, 이 코인을 이용할 사람 자체가 없는 것이죠. 그나마 있다면, 이 코인을 이용해서 한탕 해 먹으려는 사람이겠죠.

 

 위에서 기존 투자자들의 뒷받침을 말씀드렸지만, 사실 기존 투자자가 기술력도 없는 ETHW를 지지할 이유도 크게 없습니다. ETHW를 받아도 그 즉시 팔아, 돈을 조금이라도 얻는면 그만이죠.

 

 거기다가 현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부테린이 ETHW에 대한 부정적인 의사를 표현했습니다. 이더리움 개발자가 부정적인 의사를 표현한 시점에서 이 코인에 손을 댈 사람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현재 ETHW가 상장되어 있는 거래소가 있긴 하지만, 상장소는 단순히 거래차익으로 돈을 버는 회사기에 ETHW를 지지한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오늘 역시 제 긴 글을 읽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혹시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구독하기 그리고 하트 눌러주세요~! 또 제가 작성했던 글들도 달아드리니 관심 있으시면 읽어주세요~!

 

 

코인에서 말하는 선물거래, 롱, 숏 뜻은? 의미 알아보기

코인 선물거래란? 롱, 숏이란? 무슨 말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에서도 흔히 쓰이고 코인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말인 선물거래, 그리고 선물거래에 사용하는 롱, 숏에 대해서 설명드리려

rkzhfn.tistory.com

 

거래소에 넣어둔 코인이 해킹당했다면? 누구 잘못?

코인거래소 해킹당하면, 배상책임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흥미로운 뉴스가 있어 전하러 왔습니다.  제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래소에 넣어둔 코인이 해킹당하면, 거래소는 책임이 있을까

rkzhfn.tistory.com

 

비트코인 획득 방법 5가지 정리

비트코인을 모으는 방법, 코인을 얻는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다시 코인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거래소를 이

rkzhfn.tistory.com

 

NFT 쉽게 설명하기, NFT란?

NFT 쉬운 설명, 아니 그래서 NFT가 뭔데? 안녕하세요. 오늘 쓸 내용은 NFT가 무엇인가? 이게 대체 무엇인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즘 메타버스와 관련해서 NFT는 언급이 많이 되고, 예술 쪽에서도,

rkzhfn.tistory.com

 

합의 알고리즘이란? (Consensus algorithm) 쉽게 설명하기

PoW, PoS 등 합의 알고리즘이란? 뜻과 설명  안녕하세요. 오늘 얘기해드릴 내용은 합의 알고리즘에 관한 설명입니다. 코인에 대해 어느정도 공부를 하게 되시면 듣게 되는 말들 중 하나가 바로 Pow

rkzhfn.tistory.com

 

CPI와 비트코인의 상관관계 분석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코인의 관계 (비례/ 반비례 이유?)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다시 글을 작성합니다.  코인은 옛날과는 달리 다양한 지표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CPI(Customer

rkzhfn.tistory.com

 

 

아래 전자책은 그동안 제가 코인에 대해 공부한 핵심 내용을 정리해 둔 책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https://kmong.com/gig/339001

 

알고 투자하세요 정말 비트코인이 무엇인지만 딱 설명해 드립니다.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가코루의 투잡∙노하우, 자료 모음집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자료 모음집 제공 등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